연구회 소식

연구회 연구회 소식

[공지24-88] 신설 연구회 〈미디어플랫폼 산업·정책 연구회〉 제 1차 모임 안내 & 장소공지

2023-09-05 22:43:51

291 view

첨부파일
상세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의 연구회로 신설을 준비하는 미디어플랫폼 산업·정책 연구회에서 첫 모임을 갖습니다.

 

3. 미디어플랫폼 산업·정책 연구회는 급변하는 기술 혁신으로 융합과 변주를 겪고 있는 미디어 산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해 보기 위해 본 학회 내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하고 계신 여성학자들과의 활발한 학문적 교류를 도모함으로써 함께 이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적 시각을 키워나가 보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첫 모임은 대면으로 진행되며관심이 있는 모든 회원 여러분께 열려 있습니다참석 또는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간사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다         음

 

 

■ 연구회 설립 취지

 

ㅇ 기술 혁신은 미디어 융합을 가속화시키면서 변주를 야기하고 있습니다과거 미디어 산업 및 정책 이론만으로는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큰 한계가 있음을 체감하고 있습니다새로운 접근법으로 미디어 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와 연구에 대한 수요가 커져가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ㅇ 이용자 연구가 비즈니스 연구가 되고산업에 대한 이해가 문화와 기술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하듯 보다 유연한 사고를 통해 산업 및 정책 연구가 확장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미디어 플랫폼 산업 및 정책 연구회는 이러한 시도의 첫 발걸음을 내딛어 보고자 합니다.

 

본 연구회는 온라인 플랫폼 중심의 미디어 환경 재편에 주목하고레거시 미디어 및 신규 미디어 기업의 전략 변화미디어 산업 생태계의 변화와 이에 따른 정책의 변화여기서 나아가 미디어 서비스 진화 및 혁신의 기반이 되는 기술의 변화에도 관심을 가지고자 합니다

특히 AI·알고리즘·GPT 등 미디어 서비스의 혁신을 촉발하고 있는 인프라 기술에 대한 공부도 재미있는 연구 주제로 간주합니다함께 공부할 연구 주제의 확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본 연구회는 열린 공간으로서 미디어 산업 및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연구회를 만듦으로써 학회의 학문적 교류에 일조해 보고자 합니다.

 

■ 연구회 설립 준비위원회 명단

 

회 장채정화(서강대)

간 사유수정(KBS)

 

■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3년 9월 8(금) 18:30~

장 소광화문 석갈비 D타워점(서울 종로구 종로3길 17 D타워 3층, 연락처: 0507-1396-8206)

 

■ 문의

회  장: 채정화(angelcjh95@naver.com)

간  사유수정(ohsoojung02@hanmail.net)

 

 

 

 

 

 

 

2023년  9월  5일

 

사단법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  홍 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