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모

학회소식 외부공모

[성균관대학교] 2023년 글로벌융복합콘텐츠연구소(디지털 혐오와 시민성) 총서 저자 공모

2022-12-19 17:04:05

455 view

첨부파일
상세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융복합콘텐츠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2023년도 총서 발간을 계획 중입니다. 관련 연구를 진행중이거나 연구 계획이 있는 회원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디지털 혐오와 시민성: 융합적 관점과 연구 사례 (가제)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융복합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인문학적 가치가 훼손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악성 댓글, 허위 정보, 혐오 표현 등 디지털 미디어 및 플랫폼에서의 반시민성 사례는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수없이 많습니다. 본 총서에서는 다학제적인 이론 연구를 통해 디지털 혐오에 대한 학술적인 이해를 돕고,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그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제공해, 디지털 환경에서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회복하기 위한 디딤돌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방송, 저널리즘 등의 레거시 미디어 뿐 아니라 소셜미디어, 게임, 알고리즘, 가상현실 등에서 디지털 반시민성을 감소시키고 시민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이론, 다양한 방법론에 관해 풍성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회 회원분들의 소중한 지혜를 나눠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세부 주제 영역

- 디지털 혐오/디지털 시민성/디지털 반시민성의 개념

- 디지털 혐오 관점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확장

- 디지털 미디어 및 플랫폼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의 실제적인 이슈

- AR, VR 공간에서의 디지털 혐오 현황/디지털 시민성의 확보 방안

디지털 혐오와 시민성에 대한 다학제적인 접근(,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 등)

- 디지털 혐오와 디지털 시민성 관련 정책 및 법제 이슈

- 청소년과 디지털 미디어 관련 문제 현황/해결 방안

 

이상에서 제안된 내용은 가능한 주제의 일부 사례입니다. 대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세부 주제도 가능합니다. (참여하시는 저자께는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됩니다.)

 

진행 일정

20221231: 집필 제안서 제출

202316: 연구자 선정 결과 공지

20232월 초순: 집필원고 초고 검토

20232월 말: 집필 원고 수정 검토

20233월 초: 최종원고 완료

20233월 말: 최종 출간

 

진행 방식

기획이 진행되는 동안, 이 책에 실릴 챕터 논문을 다른 학술지나 학술발표회에서 발표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지원 방법

- 제출서류: 집필 제안서(A4 1) 및 연구자의 간단한 약력

- 제출방법: 성균관대 글로벌융복합콘텐츠연구소(limij2021@skku.edu) 이메일로 제출

 

마감: 20221231()

 

문의

금희조 성균관대 글로벌융복합콘텐츠연구소 소장 (hkeum@skku.edu)

임인재 성균관대 글로벌융복합콘텐츠연구소 선임연구원 (limij2021@skku.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