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회소식 공지사항

<공지17-27> <미디어, 젠더와 문화> 기획논문 공모

2016-02-19 05:22:42

1,750 view

첨부파일
상세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미디어, 젠더와 문화>에서 기획논문을 공모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기획 취지

<미디어, 젠더와 문화>가 이번 호부터 기획논문을 공모합니다. 통권 31권을 맞이한 <미젠문>은 그동안

젠더, 성, 섹슈얼리티의 문제뿐만 아니라 미디어와 문화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뤄왔습니다.

이제 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는 <미젠문>의 그동안의 공과에 머물지 않고 미디어, 젠더와 문화 영역에서

보다 현실적인 참여와 실천적인 논의를 펼칠 수 있도록 의제를 발굴하고 선도하는 노력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연2회 기획논문과 학술대회를 연동하여 발표와 토론, 학술지논문게재로 이어져 의제화의 힘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학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기획논문의 첫 번째 주제는 “미디어 속 젠더, 새로 쓰는 페미니즘”입니다.
최근 들어 페미니즘은 미디어문화의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으로는 젠더라는 기호가 사회적 갈등의 핵심적 축이 되었고 젠더 불평등을 둘러싼 논란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사회 현실 지표가 보여주는 젠더 불평등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보다는

개인적 경험이나 감정의 문제를 근거로 역차별을 주장하는 경우도 흔히 나타납니다.

이는 무엇보다 전통적 젠더 질서와 사회 구조가 급격한 변동을 겪고 있다는 시대적 상황과 관련된 것입니다.

<미젠문>에서는 폭발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페미니즘의 새로운 시대적 해석과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주제/영역

“미디어 속 젠더, 새로 쓰는 페미니즘”

 - 디지털미디어시대 페미니즘의 새로운 해석과 실천
 - 미디어와 여성의 과소 재현/ 젠더의 현실과 이미지
 - 미디어와 여성 생산자/여성 소비자
 - 혐오와 몸 / 젠더 정체성과 미디어문화
 - 미디어에서의 남성성과 여성성의 개념 변화 

 

□ 기획논문 수: 3~5편 내외

 

□ 진행 일정

1. 기획안 제출 : 3월 2일 (수) 자정까지 기획안을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메일로 송부
2. 선정 발표 : 3월 9일 (수)
3. 중간 발표 :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논문 세션에서 논문 발표
4. 완고 제출 : 7월 30일 (토) <미디어, 젠더와 문화> 31권 2호에 투고
5. 미젠문 게재는 심사과정을 거쳐 게재확정을 받아야 합니다. 심사과정을 통과하지 못하면 게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기획안 분량과 내용

기획안에는 연구자께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나 문제의식, 주요 내용과 범위 등이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A4 2매 이상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내실 곳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womencom@daum.net

 

 

 2016년 2월 19일

 제 17대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