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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16-77> 기획세션 <생애주기형 미디어 교육에 대한 고찰과 정책방안의 모색> 발제자 공모

2015-09-18 03:5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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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는 오는 11월 14일(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개최될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의 기획세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기획세션 주제: “생애주기형 미디어 교육에 대한 고찰과 정책방안의 모색: 사회적 위기에 대응하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중심으로”

 

▣ 기획의도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미디어 스펙트럼이 크게 확장되면서 사회적 재난과 위험, 불안을 둘러싸고 신뢰할 수 없는 정보의 확산 또한 큰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의 일상화로 출처불명의 정보를 뉴스로 착각하는 사례들이 증가하여 뉴스를 올바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뉴스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매우 절실한 때입니다. 이러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대상은 어린이, 청소년 뿐 아니라 성인과 중장년, 노년에 이르는 전체 연령층의 미디어 이용자에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우리 사회 전반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사회적 위기에 대응하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이 생애주기별로 어떤 의미를 지니며, 또한 어떠한 방식의 교육적 접근이 적합한지에 대한 집중적인 학술적 논의를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 세부주제 (총 4편 선정 예정)

 

[세부주제 1] 사회적 위기와 미디어 교육: 쟁점과 진단 (2편 선정 예정)
- 사회적 위기와 관련하여 미디어 교육의 쟁점은 무엇이며, 국내외적으로 이와 관련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국가 재난·재해, 사회적 위기·위험시 미디어의 효과적 활용과 순기능 창출을 위한 미디어 교육은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가? 교육자의 능력 및 자질은 어떠한가? 미디어 교육을 위한 시스템 및 제도는 어떠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가?
- 사회적 위기 대처를 위한 생애단계별 미디어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예상되는 문제점 및 핵심 사안은 무엇인가? 사회적 비용 및 정책방안은 어떻게 모색될 수 있는가? 학계와 유관기관의 협력적 유대는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가?
      
[세부주제 2] 뉴스 리터러시의 생애주기형 미디어 교육 가능성 모색 (2편 선정 예정)
- 뉴스 리터러시의 의미와 개념정의, 구성요인 등은 무엇인가?
- 각 세대별, 계층별 뉴스 소비의 현황은 어떠한가?
- 현재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현황 및 교육방안, 문제점, 한계는 무엇인가?
- 생애단계별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모델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선결되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 생애주기형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정책적 수립 및 시행을 위해 필요한 요건 및 해결과제는 무엇인가?

 

▣ 학술대회 일정
- 일시: 2015년 11월 14일(토)
- 장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후원: 한국언론진흥재단

 

▣ 응모 및 향후 일정 
- 제출서류: A4 2장 내외(자유형식)의 연구계획서와 연구자의 관련 연구 목록
- 응모방법: 학회 대표메일로 제출(
womencom@daum.net)
- 신청마감: 10월 1일(목) 18:00
- 선정결과 발표: 10월 6일(화)
- 발표 논문에 대해 소정의 발제비를 드립니다.

 

▣ 문의: 이종숙(고려대, 010-9010-3697, jayes01@hanmail.net)

 


2015년 9월 18일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장 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