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총서

학술활동 학회총서
19. 미디어 허스토리 3.0: 한국 사회와 여성, 30년의 기록

저자 박동숙 외 16명

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발간년도 2023년

‘여성커뮤니케이션 연구총서’의 19번째인 이 책은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3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그동안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는 수많은 여성 연구자들에게 활발한 학술적 논의의 장을 마련해주는 동시에 소속감과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따뜻한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기여해왔다. 이번 책에서는 서로 다른 세대와 관심사를 가진 여성 연구자들의 시선으로 한국 사회의 여성과 미디어의 변화를 함께 돌아보고 여성의 관점에서 지난 30년의 역사를 기록하고자 한다. ‘허스토리’라는 제목은 문자 그대로 주류 남성의 관점에서 쓰인 역사(history) 서술을 거부하고, 여성(her)의 역할과 관점을 강조하는 대항 역사 서술을 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는 30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한 것과 변화하지 않은 것을 균형 잡힌 관점에서 되짚어보고자 했다. 미디어 이용 행태와 생산 양식에 총체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소수자에 대한 차별이나 불평등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의식 속에서 미디어가 재현하는 여성의 삶, 여성들의 삶을 구성하는 다양한 사회ㆍ문화ㆍ정치적 요소들, 그리고 새로운 미디어 기술이 여성의 삶과 주고받는 영향을 고루 다루고자 했다. 미래 세대와 공유하고 싶은 문제의식을 녹여낸 이 결과물이 다양한 세대의 독자들과 만나게 되기를 기대한다.
18. 디지털 미디어 소비와 젠더

저자 이동후 외 17명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발간년도 2022년

‘소비’라는 일상의 또 다른 측면을 여성주의 실천과 여성의 삶에 관련시켜 보는 다양한 시각들을 담았다. 18명의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이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일상의 모습, 소비, 그리고 젠더가 어떻게 서로 얽히면서 새로운 문화적 양상을 만들어내고 있는지를 탐구하였다. 다양한 연구 배경, 이론적 시각, 문제의식, 방법론을 기반으로 연구해온 연구자들이 미디어 환경의 변화 및 삶의 양식 변화를 종합적으로 다룬다.
17. 미디어 격차

저자 김미경 외 11명

출판사 한울

발간년도 2021년

신종 디지털 기술이 풍요의 엔진이자 격차의 엔진임을 주지하면서 소득, 성별, 소수자, 민족, 인종, 노령인, 취약계층에게 미치는 디지털 불평등 효과를 진단했다. 새로운 디지털 격차를 중요한 정책문제로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보편적 서비스 영역으로 상정하고, 새로운 디지털 불평등과 소 외의 양상을 체계적으로 파악했다. 보편적인 디지털 접근 시스템을 구축하고 소외된 집단이나 계층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및 디지털 기술의 활용을 촉진할 수 있는 포용 지원책을 제시한다.
16. AI와 더불어 살기

저자 금희조 외 14명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발간년도 2020년

AI(인공지능) 혁명의 속도가 가속되고 있다. 시리, 기가지니, 알렉사 등의 스마트 스피커에서부터 AI 디제이, AI 작가, AI 미술가에 이르기까지 AI는 훌쩍 우리의 일상으로 들어왔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AI가 인간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이 책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대한 막연한 불안을 덜고, 사람을 위한 AI, 우리와 행복하게 공존할 수 있는 AI의 의미를 찾아가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12명의 여성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이 AI와 더불어 인간답게 살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AI를 공부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관련업계 종사자, 그리고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여 깊이 있는 통찰을 할 수 있다.
15. 핵심 이슈로 보는 미디어와 젠더

저자 이희은 외 10명

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발간년도 2018년

미디어와 관련된 우리 사회의 젠더 문제를 핵심 이슈별로 살펴보고 있는 미디어 분야 교재이다. 미디어의 젠더 재현, 미디어 조직의 문화, 성소수자 문제, 디지털 미디어와 페미니즘, 여성들의 실제적 삶에서의 어려움 등 미디어와 젠더에 대한 다양한 현실적 논의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역사화 현재 페미니즘 양상도 소개했다.
14. 디지털 미디어와 페미니즘

저자 이희은 외 10명

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발간년도 2018년

미디어와 관련된 우리 사회의 젠더 문제를 핵심 이슈별로 살펴보고 있는 미디어 분야 교재이다. 미디어의 젠더 재현, 미디어 조직의 문화, 성소수자 문제, 디지털 미디어와 페미니즘, 여성들의 실제적 삶에서의 어려움 등 미디어와 젠더에 대한 다양한 현실적 논의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역사화 현재 페미니즘 양상도 소개했다.
13. 모바일과 여성

저자 정회경 외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발간년도 2015년

모바일이 쉽고 가볍고 유연한 장점으로 여성친화적인 미디어임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모바일로 인해 여성의 삶과 동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관심과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이 책에서는 모바일 미디어의 사회문화적 함의를 살피고 일상에서의 모바일 이용 경험을 사례를 통해 분석했다. 디지털 격차, 글쓰기와 말하기, 미디어 성범죄 같은 현실 이슈도 조명하였다.
12. 뉴미디어 뉴커뮤니케이션

저자 조수선 외

출판사 이화여대출판부

발간년도 2014년

이 책의 기획의도는 과거와 달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이론과 현장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고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다. 강의실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뉴미디어 분야에 대한 이론을 아우르는 동시에, 새로운 개념과 사례들을 정리?종합하여 하나의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책을 구성해보고자 하였다.
11. 지금, 여기, 여성적 삶과 문화 - 위태로운 시대와 그녀들의 일상적 응전

저자 유선영 외

출판사 이화여대출판부

발간년도 2013년

세대와 계급의 분화가 진행되고 그로 인한 갈등이 첨예화하는 가운데, 커뮤니케이션과 젠더의 관계 혹은 문화와 여성의 관계 역시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이 책은 미디어와 관련된 여성의 삶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독자들을 염두에 두고 기획되었다.
10. 다시 보는 미디어와 젠더

저자 김명혜 외

출판사 이화여대출판부

발간년도 2013년

이 책은 학회 창립 20주년을 기념하고 학생들에게 미디어와 젠더를 가르칠 때 필요한 현재의 한국 실정에 맞는 적합한 교재를 만들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교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 미디어와 젠더의 핵심적 이론과 지식, 이슈를 제공하고, 생각해 볼 문제와 더 읽을 책과 영상자료 등을 첨부하여 소개하고 있다.
9.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시청자

저자 정영희, 이경숙

출판사 한국학술정보

발간년도 2010년

여성, 어린이ㆍ청소년, 노인, 이주민 등과 미디어 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대상을 아우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들을 집대성한 책이다. 한국의 방송 프로그램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정책과 규제, 편성과 수용, 프로그램의 변화, 새로운 수용자 등장을 주제별로 체계화했다.
8. 가족과 미디어

저자 강명구 외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발간년도 2010년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재현되는 다양한 가족관계의 특성과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나타나는 가족 커뮤니케이션 관련 주제들을 분석하고 있다. 미디어 전문서인 동시에 우리 사회의 가족, 젠더 문제에 대한 비평도 담겨 있으므로 일반 독자 역시 흥미를 가질 만한 책이다.
7. 젠더, 이주, 모바일 놀이

저자 김경희 외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발간년도 2008년

이 책은 현대를 이동성의 사회로 규정하고, 휴대전화 미디어가 ‘이주와 젠더문제’에 연계되는 다양한 지점을 포착하여 분석한다. 이러한 탐구 과정은 여성과 이주자의 휴대전화 기술에 대한 문화적 실천과 이용방식을 드러내고, 이주와 젠더, 휴대전화 기술, 정체성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체계화한다.
6. 모바일 소녀@디지털아시아

저자 이동후, 김예란 외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발간년도 2006년

이 책은 디지털 모바일 테크놀로지가 여성의 일상적 삶 속에 어떻게 배치되고 활용되는지의 문제를 살펴본다.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통해 기존과 다른 방식의 행위능력이 형성되고 새로운 소통의 문화가 구성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젠더 체계의 재생산 혹은 이것에 대한 도전과 저항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주목해 본다.
5. 미디어의 성과 상

저자 박정순 외

출판사 나남

발간년도 2003년

페미니즘 이론의 실질적 적용을 통해 미디어에 나타난 여성을 어떤 방식으로 바라볼 것인지를 보다 쉽게 접근하고 있다. 페미니스트의 시각이 무엇인가를 비롯해 커뮤니케이션과 여성, 테크놀러지와 여성, 수용자가 미디어를 어떻게 소비하는지, 미디어산업 내에서의 여성은 어떠한지 등,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4. 사이버 문화와 여성

저자 이수연 외

출판사 한나래

발간년도 2000년

네트워크 속에 존재하는 초현실적인 공간, 사이버 공간에서 여성은 어떤 위치에 있는가? 여성과 사이버 공간, 사이버 문화의 여러 이면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살폈다. 특히 사이버 문화가 여성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여성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어 놓을 수 있는가를 탐색했다.
3. 대중매체와 성의 정치학

저자 유세경, 김명혜 외

출판사 나남

발간년도 1999년

우리나라 대중매체에 내재하고 있는 성의 불평등한 재현방식과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시정사항을 담고 있다.
2.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저자 박정순 외

출판사 나남

발간년도 1997년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대중매체 속에서 '성'담론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메커니즘을 페미니즘적 시각에서 분석한 책. 이 책에서 저자들은 과연 성이란 무엇이며, 이는 대중매체를 통해 어떻게 상징화되며 소비되는가 하는 문제를 제기한다.
1. 성, 미디어, 문화

저자 김명혜 외

출판사 나남

발간년도 1994년

<여성의 지배적 표상을 향한 이론적 투쟁>, <성차별 과 성욕망의 억압적 담론> 등 여성과 대중매체, 문화 등을 페미니즘의 시각으로 살핀 논문 14편을 실었다.